요즘은 꼭 휴가철이 아니더라도, 주말등을 이용해서 가까운 해외에 여행가시는 분들이 참 많은것 같습니다. 

여행 준비 때 비행기 소지금지 품목등 이것 저것 알아보시는 것들이 많을텐데요. 비행기 귀통증에 대해서는 크게 신경을 안쓰는 것 같아서 준비해보았습니다.


비행기 귀통증 원인

비행기 귀통증의 정확한 명칭은 항공성 중이염입니다. 비행기가 이/착륙을 할때 기압차이에 의해서 나타나는 증상으로, 보통 귀가 먹먹한 상태이고, 착륙 후 일정시간 지나면 증상이 완화됩니다.

다만 심한경우, 귀 통증이 심할 뿐더러, 두통과 구토증상까지 보인다고 합니다. 또 그날 비행할때의 컨디션에 따라서 통증정도가 달라진다고 하니 미리 준비하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특히, 아이의 경우 이관이 발달되어있기 때문에 비행기 귀통증을 느낄 가능성이 더 크다고 하니, 아이와 함께 비행기를 타게 된다면 주의깊게 봐야겠습니다.

비행기 귀통증 해결방법



#1. 껌 씹기
비행기 착륙 1시간전에 껌을 씹어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좀 오래 씹는것이 효과가 있는 편이라고 합니다. 껌을 씹으면 침이 분비되도록 도와주고 코 안의 이관을 개방하도록 하여 압력 차이를 완화시켜주어 통증도 완화된다고 하네요.


#2. 하품하기
하품을 하면 턱이 움직이게 되어 귀 중이에 있는 압력 및 공기를 빼주게 됩니다. 그래서 하품을 하면 귀통증이 완화되는데요. 하품을 자주, 그리고 눈물이 나올정도로 크게 해줘야 한다고 합니다. 비행기 귀통증이 있다면 억지로라도 하품을 해주는 것이 좋겠죠?


#3. 종이컵 이용
종이컵으로 귀를 막고 있으면 기압이 조정되어 귀 아픈것이 없어집니다. 주변의 시선이 느껴질수 있지만 귀가 아프다면 시도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효과는 정말 좋다고 합니다.


#4. 음료나 물, 우유 마시기
아이들이 귀통증을 호소한다면 음료수나 물 등을 마시도록 하는게 좋습니다. 음식이 목을 넘어가면서 귀 부위도 이완되서 기압의 변화를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아기의 경우에는 이/착륙 시기에 맞추어 젖병으로 우유를 먹이면 귀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 귀마개 혹은 헤드폰
비행기에 구비되어있는 귀마개 혹은 헤드폰을 착용하고 있어도 기업의 영향을 적게 받게 됩니다. 꼭 음악이나 영화를 보지 않더라도 하고 있으면 좋을것 같네요.


#6. 숨 귀로 보내기
가장 많이 하고있는 대중적인 방법입니다. 코를 막고 숨을 참고 힘을주어 귀로 숨을 보내는 느낌으로 풍선불듯이 하는건데요. 너무 세게 할 경우 고막을 다칠수가 있으니 살살해야합니다.


#7. 턱 관절 이용
턱을 좌우로 왔다갔다 해주면 귀와 입 코의 압력을 낮춰주는 역할을 한다고 하네요. 

지금까지 비행기 귀통증 원인 및 해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비행기 착석 후 출발 전에 5분만 시간내서 읽어보시면 비행기 귀통증 완화에 크게 도움이 될 것 같네요.


같이보면 좋아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