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취업을 준비하는 취준생 , 대학생들만 자격증을 준비하는 것이 아니라 초등학생때부터 자격증을 준비한다고 합니다.




제가 취업을 준비 할 떄는 토익이나 기사자격증만 준비를 했었는데 요즘은 참 많은 자격증이 있는듯 한데요. 


자격증은 사실 미리미리 준비해서 대비하는것이 좋지만, 일부 자격증은 취득이후 유효기간이 존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차후에 정작 필요할 때 자격증의 유효기간 걱정을 하시는 분들도 많을거라 생각되는데요. 문서 활용에 대한 기술을 증명하는 기본적인 자격증인 ITQ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보기술자격 ITQ (Information Technology Qualification) 는 국가공인 자격 시험 입니다. 시험과목으론 한글, MS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액세스, 인터넷이 있습니다. Microsoft사의 MOS보다 좀 더 문서활용에 특화된 자격증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ITQ 난이도는 사실상 높은편이 아닙니다. 특히, 필기시험 없이, 실기시험으로만 평가가 이루어집니다. 어느정도 컴퓨터를 다루실줄 안다면 어렵지 않게 합격하실수 있습니다.


평가기준으로는 과목당 500점 만점 기준,  A등급의 경우 400~500점, B등급은 300~399점, C등급은 200~299점입니다.

ITQ 시험에 응시하여 3과목 이상을 A등급을 취득하게되면 OA Master 자격증을 받으실수 있다고 하네요. 자격증 스펙 올리기에는 최적의 자격증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ITQ 자격증 유효기간은 5년으로 기간 내 온라인 교육을 받으면 갱신이 가능했었는데요. 2013년 10월부터 개정이 바뀌면서 유효기간이 폐지 되었습니다.  한번 취득하면 평생 가지고 갈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ITQ자격증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취업 준비하시는 분들 혹은 기타 다른 준비로 자격증을 준비하시는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고, 합격하시길 기원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