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정부의 아동수당 공약이 내년, 2018년부터 적용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저도 두아이의 아빠로써 아동복지에 상당히 관심이 많은데요. 아동수당에 대한 의미과 양육수당과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동수당은 만 0~5세 미만 아동의 부모라면 자격요건이 되는 육아 복지 제도 입니다. 문재인 대통령 복지공약중 한가지인데 만 5세 미만(0~84개월 미만)의 자녀가 있으면 월 10만원을 복지로 지급받는 제도입니다. 


기존의 양육수당은 5세 미만의 아동을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 보낼때 보육료를 지원 받는 것과 해당 기관에 보내지 않을때 현금으로 지원받는 것이었습니다.
현금을 지원받으려면 기관에 보내지 말아야 하기 떄문에 대부분 부모들은 보육비로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저희집도 마찬가지구요. 
유치원보내시고 유치원비 결제할 떄 아이사랑카드 이용 하시는 것이 바로 이 복지제도 입니다. 


아동수당은 자녀가 어린이집, 유치원을 다니던 안다니던지 상관 없이 5세 미만이면 현금으로 지원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제도를 보편적 복지제도라고 한다고 하네요.
다만 개월수에 따라 지원받는 금액이 차이가 있습니다. 12개월 미만까지는 20만원, 12~24개월은 15만원, 24~84개월은 10만원을 지원해준다고 합니다. 


10만원 사실 큰 돈이 아닐 수 있지만, 아이를 키우는 부모에게는 10만원조차 참 귀중한 듯 합니다. 이러한 공약을 통해서 조금씩 육아에 대한 금전적 부담을 조금씩 덜어내는 사회가 되면 좋겠습니다.



+ Recent posts